서브상단 이미지

HOME > 플로체소개 > 보도자료

  • 플로체
    2019-06-14

    뉴스포인트 6월14일 [칼럼] 무분별한 낙태 예방에 올바른 피임상담 필요…경구피임약 먹는 법은?

    [칼럼] 무분별한 낙태 예방에 올바른 피임상담 필요…경구피임약 먹는 법은?

    피임방법에는 자연피임법, 경구피임약, 자궁내 피임장치, 사후피임약, 피임주사, 피임기구 등, 다양하다. 적절한 피임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이면서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 부작용은 없는지, 피임실패율은 어떤지, 비용적인 면은 적당한지 등을 고려해 봐야 한다.

    이중 자연피임법은 비교적 성공 확률이 낮다. 때문에 비용 부담이 크지 않으면서 안전한 성공률을 보여주는 경구피임약 복용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호르몬피임법인 경구피임약 복용은 성호르몬을 이용해 배란을 억제하는 원리로 피임 효과를 기대하는 방법이다.

    피임약복용법은 생리시작 5일 이내에 복용을 시작하고, 3주간 복용 후 1주일간 복용을 중지한다. 최근에는 저용량호르몬 피임제가 나오면서, 쉬는 기간 없이 매일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또 팔 안쪽 피하에 황체호르몬을 함유한 임플라논을 이식하는 방법도 있다. 임플라논은 생리시작 1일에서 5일째 안에 이식하고, 피임기간은 3년이다. 피임주사는 3개월간 피임이 유지되며, 월경 5일 이내에 주사한다.

    피임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만큼이나 여성의 삶과 건강을 위한 매우 중요한 문제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누구라도 정기적으로 산부인과에 방문해 피임상담을 받고, 올바른 피임법과 주의사항을 체크해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단, 산부인과 피임 상담 없이 임의로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피임기구 등을 사용했을 때는 개인에 따라 이상증상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숙련된 산부인과 전문의를 통해 피임상담을 받고, 자신에게 맞는 피임법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글 : 강남산부인과 플로체여성의원 장은경 원장

    출처 : 뉴스포인트(NewsPoint)(http://www.pointn.net)